- 유아중심・놀이중심으로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유아가 실제 놀이한 내용 및 놀이를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자율적인 형식으로 운영
학기 | 월 | 생활주제 | 놀이주제 | 전개 방향 |
---|---|---|---|---|
1 학 기 | 3 | 유치원과 친구 | *반가운 유치원 *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*따뜻한 봄 느끼기 *봄 자유놀이 *소중한 나와 가족 *가족 자유놀이 |
*유치원, 친구,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관계 형성 놀이를 꾸준히 전개한다. *‘모두박 꼬마 탐험대’를 통해 유치원 주변 환경을 둘러보며 봄을 느끼고 유아의 흥미를 관찰하여 선정한 놀이 주제를 전개한다. *나와 가족과 관련하여 유아가 하고 싶은 놀이를 전개한다. |
4 | ||||
따뜻한 봄 나와 가족 | ||||
5 | ||||
6 | 동식물과 자연 | *내가 좋아하는 동*식물 *자연물 놀이 *내가 좋아하는 교통기관 *여름 자유놀이 |
*좋아하는 동식물과 자연물 놀이를 하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며 즐거움을 느끼도록 전개한다. *좋아하는 교통기관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. *여름을 시원하고 안전하게 지내고 물놀이, 비눗방울놀이 등 여름에 하고 싶은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. |
|
교통기관 | ||||
7 | ||||
싱그러운 여름 | ||||
2 학 기 | 9 |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| *우리나라의 전통놀이 *세계 여러 나라로 떠나기 *알록달록 가을 즐기기 |
*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놀이를 하며 우리나라에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중심으로 놀이를 전개한다. *자연에서 가을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가을 과일 및 곡식을 활용한 놀이를 전개한다. |
10 | ||||
알록달록 가을 | ||||
11 | ||||
생활도구 | *다양한 생활도구 *생활도구 자유놀이 *겨울 풍경 즐기기 *겨울 자유놀이 *즐거웠던 유치원 |
*여러 가지 생활도구와 관련된 놀이를 하며 생활도구의 필요성과 안전한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전개한다. *겨울을 따뜻하고 안전하게 지내고 연놀이, 팽이놀이, 썰매타기 등 겨울에 하고 싶은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. *일 년간의 유치원을 회상해보며 수료 및 졸업식을 전개한다. |
||
12 | ||||
포근한 겨울 | ||||
2 | 졸업과 수료 |